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소변 자주 마려움 빈뇨 통증 여성 방광염 증상 치료방법

by 민쵸쿠 2024. 3. 4.
반응형

 

 

급성 방광염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보관되는 장기인 방광에 감염이 발생한 질환 입니다.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 됩니다. 방광염은 전체 여성의 30% 이상이 평생 동안 한번씩은 겪는 매우 흔한 질환 이기도 합니다. 

방광염의 원인과 증상 

 

방광염은 80% 이상 대상균으로 인해 발병 합니다. 그외에 장구균, 포도상구균, 간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은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까지 올라가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급성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여성의 요도가 남성보다 짧고, 여성의 경우 장내 세균이 많은 항문과 세균이 잘 자랄수 있는 질 입구가 요도와 가까워 세균이 쉽게 방광 쪽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광염의 증상으로는 

1.배뇨 중 통증,작열감

2.갑작스럽게 느끼는 요의

3.소변의 양은 적으나 요의를 자주 느낌

4.하복부의 통증

5.소변색이 탁하거나 피가 섞인 소변

6.강하거나 불쾌한 냄새가 나는 소변

7.잔뇨감.소변을봐도 남아있는것 같은 느낌 

더불어 방과염은 이차적으로 숙면과 사회활동에 지장을 주어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급성 방광염은 임상 증상과 소변 검사를 통해 진단 하게 됩니다. 소변을 채취하여 배양 검사와 감수성 검사를 시행합니다. 소변을 받을 때는 처음 나오는 소변은 버리고 중간에 나오는 소변을 받습니다. 급성 방광염은 여성의 질염과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질 분비물 검사를 통해 감별해야 합니다. 또한 급성 방광염은 고열, 구역, 구토 및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는 신우신염과 구별 됩니다.

 

             

방광염의 치료법과 주의사항

 

방광염 치료에는 단기요법으로 항생제 치료가 효과적 입니다. 항생제 치료를 시행한 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퀴놀론계 항생제를 7일 이상 투여 합니다. 하지만 항생제 내성균의 경우 정맥주사 항생제를 맞아야 합니다. 방광염이 자주 재발한다면 항생제를 저용량으로 3개월 ~6개월간 사용하거나 방광 면역 증강제를 투약하기도 합니다. 또한 방광 자극 증상을 제거하기 위해 경우에 따라 온수 좌욕을 시행하거나 항콜린제 및 진정제를 투여 합니다.방광염은 대부분 적절한 항생제로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을 유발하는 나쁜 습관으로는 잦은 뒷물이 있습니다. 잦은 뒷물은 질 내 산성도를 떨어뜨려 정상적인 인체의 방어력을 유지하는 정상세균을 억제 합니다. 또한 소변을 본 다음 휴지로 질 주위를 닦아낼 때는 항상 앞에서 뒤쪽으로 즉 요도 입구에서 항문 쪽으로 닦아내도록 해야 합니다. 

또 여성방광염의 경우 일반적으로 비뇨기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산부인과 에서는 자궁,난소 등의 여성의 생식기 중심으로 진료를 보고, 비뇨기과 에서는 방광,신장,요도 위주로 진료를 보기 때문입니다.   

 

방광염에 좋은 생활습관

대변을 본후 휴지의 방향은 앞에서 뒤로 닦아줍니다.

소변을 본 후에 휴지로 요도를 닦는 것은 자극되므로 마른 거즈 등으로 물기만 제거해 줍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로 소변 횟수를 늘려 방광을 정화 시켜 줍니다.

소변을 산성으로 만들어 세균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c를 섭취해 줍니다.

성교후 바로 배뇨하는 습관도 방광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반응형